관리 메뉴

아카데미스

관리없이 하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는 오히려 마이너스 본문

마케팅/마(磨)케팅

관리없이 하는 네이버 키워드 광고는 오히려 마이너스

Maumsory 2015.07.10 17:35

겨울동안 온라인홍보를 관리하던 업체를 평월달인 요즘 다시 관리를 맞게 되었습니다. 

핫 시즌에는 모두들 대량으로 물량공세를 쏟아붇지만 

막상 비수기 평월에는 관리가 소홀하거나 약간 풀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다시 점검을 해보니 역시 우려가 사실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히 진단해보니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홍보인 키워드광고는 

네이버 위주로 상위노출을 고수하고 있었는데 

일주일에 네이버 키워드광고로 나가는 비용이 생각보다 너무 많았습니다. 


로그분석사의 자료와 네이버의 자료를 하루하루 비용대비 효과를 분석하면서 클릭수와 방문자수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로그분석사마다 방식이 달라서 정확한 일치를 보여주는 경우는 없습니다. 

따라서 네이버키워드 광고관리자 화면에서 제공하는 클릭수와 

로그분석회사의 방문자 비교는 물론 구글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 

그리고 홈페이지 자체 방문자수 집계를 함께 비교해봅니다. 


사장님께 비용대비 효율이 너무 떨어지고 있으니, 

다음이나 구글 쪽으로 키워드별로 광고비를 분산해서 효율성은 높이고 광고비는 절약하는 방안을 말씀드렸습니다.





네이버 상위노출은 실적과는 별도로 상징성이 있으니 최상위에 노출되어야 한다는 

사장님의 고집을 꺾기는 어려웠습니다만, 


그래도 가능한 여러 방면으로 홈페이지 방문자수를 확대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키워드광고의 클릭 중에 상당부분은 1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3초 미만이며, 

이런 방문자에게 그 어떤 기대를 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특히, 심각했던 것은 클릭당 1만원이 넘어가는 키워드들의 최종 연결 URL이 막혀있었던 것입니다. 

홈페이지 기간이 만료된 것을 모르고 광고비는 광고비대로 소진되었고 

홈페이지는 열리지 않는 채로 6일을 보냈던 것입니다. 


관리소홀도 이 정도면 심각했습니다. 

또는 모바일노출에 가중치를 두어서 방문자수 대비 60%가 넘어가게 모바일 접속이 있는데, 

막상 홈페이지는 모바일에 최적화되지 않아서 잘 보이지도 않았고, 

더욱 심각한 것은 홈페이지가 옛날에 만든 것이라서 메뉴와 배너 부분이 전부 플래시로 되어있던 것입니다.





아이폰 계열의 스마트기기로 접속하면 처참하리만큼 허접하게 메뉴도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키워드광고에 들어가는 비용은 그냥 버리는 것이었습니다.


 홈페이지를 시급히 개선(리뉴얼)할 것을 권고해드리면서 게시판을 살펴보니 

으악 소리가 나올만 했습니다. 


문의게시판의 질문에는 답이 달리지 않은 글들이 수두룩했고, 

그나마 지금이 언젠데 2014년 1월 이후의 글들은 없었습니다.


이래서는 돈을 들여가면서 우리는 이렇게 관리안하고 있다는 것을 광고하는 꼴이니 

으악소리가 절로 나오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담당자에게 강력히 시정을 명하고, 하나씩 시정해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광고 하나만 놓고도 이런 상태라서, 

기타 다른 포털과 블로그, 지식인, 카페 등을 함께 손대고 있는데 

시스템을 정상으로 회복하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지만, 

그래도 이제라도 발견한 것이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막힌 것은 뚫고 잘못된 것은 고쳐나가면서 정상적인 온라인마케팅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원에게 맡겨놓더라도 정말 주기적으로 확인해보시지 않으면 

여러분의 회사도 이럴 수 있습니다. 

인건비는 올라가는데 정작 일잘하고 개념있는 직원은 점점 보기어려운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4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zoahaza.net BlogIcon 조아하자 2015.07.28 00:25 신고 공감합니다.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죠. 그래서 우리회사는 눈코뜰새 없이 바쁘다는개 함정... 꾸준히 회사 사이트 회사 쇼핑몰 사이트 업데이트 하면서 웹 에이전시 일까지 거들어서 하고 있으니 일에 치여서 삽니다 ㅠㅠ 그러면서 정작 회사에 웹퍼블리셔는 저뿐이에요 ㅠ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msory.tistory.com BlogIcon Maumsory 2015.08.02 00:02 신고 블로그를 활발하게 하시는 나화영님이 이렇게 댓글을 달아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광고인 2015.07.30 14:10 신고 맞습니다.
    요즘 많은 광고주 분들이 저희 같은 마케터들을 단순 영업사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는것 같아 같은 광고인으로서 정말 잘못되어가고 있다는 생각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저도 광고쪽에서 5년을 넘게 근무를 하고 있지만 제가 이쪽일을 하면서 가장 화나고 자존심이 상하는 말중에 하나가 우리가 하는 일을 두고 사람들이 영업사원아니야? 영업이랑 다를게 뭐야? 하고 하시는 것입니다.
    저는 이런말을 들을때 마다 굉장히 자존심이 상하고 상처를 받는데 다른 마케터 분들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네이버k매거진이나 매일경제 등에서 소개되는 AE , 마케터 분들을 보세요 같은 일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참 그런분들을 보면 자랑스럽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저는 이런 인식이 생겨나고 있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것이 이유일거라 생각 됩니다. 솔찍히 대행사에서 마케터를 모집할때 마케터의 자질이나 전문적으로 마케팅을 배운 사람들이 아닌 그냥
    단순히 말을 잘하고 입으로 하는 영업에 능통한 사람들을 우선시 하면서 채용을 하는 그런것들이 많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사실은 저 역시 처음 시작할때는 위와 같은 형태로 회사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경력이 쌓이다 보니 그 과정에서 참 많은 것을 알았고 제가 그동안 참 바보처럼 일을 하고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생각을 하게 된 이후부터 저는 매일 검색광고 부터 리마케팅 , 바이럴 등을 공부하고 있고 매일매일 경제뉴스도 챙겨보고 있습니다.
    솔찍히 요즘 몇몇 마케터 분들 보면 자신의 광고주가 하고있는 사업에 시장현황조차 모르고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그냥 단순히 바로 눈앞에 보이는 물직적인 부분때문에
    영업사원의 마인드로 광고주를 대하시는 분들로인해 마케터의 마인드를 가지고 열심히 지금 이순간에도 광고 하시는 마케터분들까지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드니 참 가슴이 아픕니다.
    한 말씀 드리자면 제발 각자 컨설팅을 잘 하실 수 있는 부분이 있으시잖아요?
    이왕 경쟁을 하실거라면 각자가 잘하시는 분야로 좀 전문적이게 어필을 하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광고주 분들이 돈을 많이 버시면 저같은 광고인역시 돈을 많이 벌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광고인만 돈을 벌고 광고주가 돈을 못버는 마케팅을 한다면 그 광고인은 절대로 오래 갈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반론하실 사항이 있다면 lie3546@naver.com 으로 반론해주시길 바랍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imsory.tistory.com BlogIcon Maumsory 2015.08.02 00:16 신고 이렇게 자세하고 의미있는 댓글을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는 여러가지 일을 합니다만, 생각해보면 세상에 마케팅이 아닌 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저도 광고인님께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마케팅이 폄하되는 그런 일들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