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학원경영에 무슨 문제가 있지? 학원원장의 자기진단법
    학원,교습소,공부방/학원운영 2012. 7. 16. 17:46

    요즘 학원운영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원장님들이 점점 많아지시는 것 같습니다.

    학원운영에 어려움은 없으신지요? 심심타파 차원에서 학원경영 자기진단법을 한번 권해봅니다.



    학원경영자의 자기진단


    1.나는 현재 우리 학원 주력 프로그램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학부모들의 상담에 응할 수 있다.

    ㄱ.전체적인 파악은 안되어 있다.(1)

    ㄴ.그렇다.(2)

    ㄷ.프로그램중 강의도 직접 맡을 수 있다.(3)


    2.학원에 가장 먼저 출근하고 가장 늦게 퇴근한다.

    ㄱ.그렇다(3)

    ㄴ.때때로(2)

    ㄷ.그렇지 않다(1)


    3.정기적으로 학부모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학부모 상담시간을 갖는다.

    ㄱ.그렇다(2)

    ㄴ.굳이 상담까지 필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1)


    4.경영세미나나 강좌등이 있으면 관심을 갖는다.

    ㄱ.관심이 가지만 참여할 시간을 도무지 내지 못한다.(1)

    ㄴ.참여하여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찾으려 한다.(2)


    5.교직원들을 장기근무하게 하려면 급여인상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ㄱ.그렇다(1)

    ㄴ.급여인상이 최고는 아니고, 다른시스템의 보완이 필요하다(2)

    ㄷ.돈으로 사람을 잡는 것은 좋지 못하다(0)


    6.교직원들을 보면 항상 장단점을 골고루 보려고 노력한다.

    ㄱ.그렇다(2)

    ㄴ.그렇지 않다(1)


    7.학원업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있으며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

    ㄱ.그렇다(2)

    ㄴ.때때로 우울하다(1)

    ㄷ.그렇지 않다(0)


    8.우리학원의 운영이 침체된 것은 아무래도 강사들의 질이 부족한 듯 하며, 지역의 경쟁이 너무 격화된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ㄱ.그렇다(1)

    ㄴ.경영자인 나의 열정 부족 탓이다.(2)


    9.학원광고지의 원고와 지질, 컬러 등을 놓고 최소한 세번 이상은 고민한다.

    ㄱ.그렇다(2)

    ㄴ.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0)


    10.우리 학원은 6개월 전부터 다음 학기 운영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3개월 전에는 모든 운영계획을 마무리하고 실행에 들어간다.

    ㄱ.그렇다.(3)

    ㄴ.그렇게까지는 안된다(1)

    ㄷ.대략 다음 달 정도의 전략을 세운다.(0)


    11.학원의 존재 목적은 단기적으로는 원생들의 성적 향상이며, 장기적으로는 실력향상이라고 믿고 있다.

    ㄱ. 당연하다.(3)

    ㄴ.글쎄...(0)


    12.나는 우리 학원과 다른 학원들을 수시로 비교하면서 나름대로 부족한 것이 무엇일까 고민해보고 있다.

    ㄱ.항상 그런 고민을 하고 있다.(3)

    ㄴ.우리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한다.(1)


    13.우리 학원은 신규강사와 직원들을 교육시키는 연수 프로그램이 있다.

    ㄱ.수업에 투입되기전 최소한 2주일 이상 교육시키고 있다.(3)

    ㄴ.하루, 이틀 정도 교육후 투입한다.(1)

    ㄷ.약간의 현황교육후 바로 투입한다.(0)


    14.우리학원은 명확한 설립이념을 가지고 있으며 매 미팅 때마다 그러한 이념을 전달하며 교직원들을 교육한다.

    ㄱ.그렇다.(2)

    ㄴ.그건 큰 학원들 이야기이다.(0)


    15.우리 학원은 1년에 최소한 2회이상 1박 2일 정도의 직원연수가 있다.

    ㄱ. 그렇다(3)

    ㄴ.1년에 1회정도 한다.(2)

    ㄷ.그냥 간단한 회식정도만 한다.(0)


    16.우리학원에는 운영매뉴얼이 있으며 최소 1년에 2회 이상 업데이트된다.

    ㄱ. 그렇다(3)

    ㄴ.매뉴얼은 있으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는다.(1)

    ㄷ.매뉴얼은 마련되어 잇지 못하며 교직원들의 능력에 맡긴다.(0)


    17.학부모로부터 접수된 컴플레인을 보면 기분이 불쾌해진다.

    ㄱ.그렇다(1)

    ㄴ.또 하나 개선거리를 찾은 것 같아 궁금해진다.(3)

    ㄷ.사업을 하다보면 항상 불평하는 사람들이 있지하고 생각하며 그냥 넘긴다.(0)


    18.진정한 고객만족은 교직원들의 만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ㄱ.그렇다.(2)

    ㄴ.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1)


    19.지시사항을 내릴 때면 항상 직원들의 입장에 서보려고 노력한다.

    ㄱ.그렇다.(2)

    ㄴ.그럴 필요를 느낀 적은 없다.(1)


    20.나는 얼마나 자주 교직원들에게 칭찬을 하고 있나?

    ㄱ.하루에 한번씩은 칭찬하려고 노력한다.(2)

    ㄴ.쉽지는 않지만 가급적 노력한다.(1)

    ㄷ.칭찬이 쉽게 나오지 않는다(0)


    21.직원들이 작성한 서류를 꼼꼼히 챙긴다.

    ㄱ.의견이 있는 경우 코멘트를 달기도 한다.(3)

    ㄴ.대충 한번 훑어본다.(2)

    ㄷ.2~3일에 한번 정도씩 점검한다.(1)


    22.나는 학원생들의 시끄러운 소리를 들어도 기분이 좋다.

    ㄱ.그렇다(2)

    ㄴ.아무 느낌이 없다.(1)

    ㄷ.시끄럽게 느낀다.(0)


    23.학원으로는 돈을 벌기 어려울 것 같고, 무엇인가 부대적인 아이템이 필요하다고 느낀다.

    ㄱ.그렇다.(0)

    ㄴ.고민이긴 하지만 다른 방법 도한 마땅하지 않다(1)

    ㄷ.학원사업을 통해서도 꼭 성공할 수 있을 거이라고 믿는다.(2)


    24.교직원들에게 좋은 책이나 필요한 세미나가 있으면 선물하거나 참여를 권유한 적이 있다.

    ㄱ. 그렇다.(1)

    ㄴ.마음만 있었고 실제로 해본 적은 없다.(0)


    60점 이상 - 최소한 분원 2~3개 까지 학원을 키울 수 있는 자질이 있습니다.

    45점 이상 - 한 개의 학원을 통해서 그런데로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이 잇습니다.

    30점 이상 - 조금 신경을 쓴다면 충분히 좋은 경영자가 될 수 있습니다.

    30점 미만 - 교육사업에 대해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할 듯 합니다.


    <출처 : 이름있는 학원들의 학원경영기>

    스마트폰으로도 관리하는 학원관리프로그램 - 아카데미스 

    월 25,000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솔루션입니다.

    www.academys.co.kr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