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코로나 19 학원 휴원 대책, 이런툴 동영상강의와 실시간 라이브방송으로
    이러닝솔루션 이런툴/이런 툴? e-learn Tool !! 2020. 3. 3. 18:34

    영화에서나 일어날법한 일이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발생했습니다.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위생과 건강에 특히 높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상가와 공장 등 많은 회사들이 임시 휴업조치를 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초중고 대학교와 학원도 휴교와 휴원 등의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모르겠지만 학원같은 경우는 무작정 휴원조치를 할 수만은 없습니다. 휴원은 곧 매출 중단이고 사업과 생계에 커다란 타격을 가져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학생들을 무조건 나오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학원에 나오라고 해도 부모가 과연 보낼지 의문입니다. 

    이러한 위기 시국에 학원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한번 조심스럽게 생각해보았습니다. 최상의 방법은 중국폐렴이 하루빨리 종식되는 것이니  지금 소개해드리는 대처방법은 플랜 B 정도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동영상강의와 실시간 라이브 방송

    방법은 동영상강의와 실시간 라이브스트리밍 방송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학생이 어차피 학원에 올 수 없다면 인터넷을 통해서라도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미 오래 전부터 인강을 듣지 않는 학생이 없을 정도로 온라인 동영상강의는 일반화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지역에 기반을 둔 보습학원의 입장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인강, 동영상강의를 활성화하고 있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처한 환경에서는 온라인 강의만이 학원 경영 위기라는 급한 불을 끌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에 매월 15만원이면 인강사이트(동영상강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는 이러닝솔루션 이런툴을 소개합니다.

     

    이러닝솔루션 이런툴

     

     

    제작비 무료 이러닝솔루션 이런툴

     

    이런툴 이러닝솔루션은 일시에 많은 제작비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제작비는 무료입니다. 

    단, 서버에 홈페이지와 솔루션을 독립적으로 설치하는데 들어가는 최초 설치비(30만원)은 소요됩니다. 세팅은 24시간 이내에 완료되며 설치가 되면 즉시 동영상홈페이지를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툴에 추가로 납부해야 할 비용은 없습니다. 매월 솔루션 사용료 15만원이면 끝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이런툴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데모를 통해서 미리 기능을 살피실 수도 있습니다. 이러닝솔루션 이런툴 바로가기)

    그동안 인강홈페이지 제작과 운영에 들어가는 막대한 비용때문에 고민하셨던 분은 이런툴 이러닝솔루션이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흔히 동영상사이트를 운영하면 매월 유지비가 최소 수백만원은 기본이라고 하는데 이런툴에서 이렇게 매월 유지비가 저렴한 이유는 이런툴에서는 동영상을 비메오에 올리는 정책을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비메오'사이트에 각자 회원가입하시고 동영상을 업로드 하신 뒤에 링크주소를 이런툴에 붙여넣어서 운영하신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매우 효율적인 동영상강의 사이트를 운영하실 수 있게 됩니다.

     

    실시간 라이브방송

    실시간 라이브방송 또는 라이브스트리밍 방송은 유튜브 등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을 떠올리시면 됩니다. 화면에서 방송이 나오는 동시에 실시간 채팅창에 시청자의 의견이 쭉 올라가는 그런 방송입니다. 이런툴에서는 실시간 라이브스트리밍 방송을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한 부분이라 옵션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비메오와 연동하면 가능한 실시간 라이브스트리밍 방송은 비메오 회원 구분으로 프리미엄 회원에게만 무제한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자세한 사항은 비메오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비메오사이트 바로가기)

    학원의 입장에서 볼 때,  실시간 질문과 답변이 필요한 수업은 실시간 라이브스트리밍으로 대체하고, 일반적인 수업은 동영상강좌로 대체하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유튜브에 올리는 방법도 언뜻 떠올려볼 수 있겠으나, 유튜브는 무료로 누구나 볼 수 있으므로 학원 수업을 대체하는 동영상강의에는 적합하지 않을 것입니다.

     

    라이브스트리밍 강의를 하려면?

    학원수업을 실시간 라이브스트리밍으로 하는 것은 생각만큼 어렵지 않습니다. 이런툴 이러닝솔루션을 설치하시면 인강사이트와 관리솔루션이 설치됩니다. 이후 비메오에 회원가입(프리미엄)하시고 라이브스트리밍 방송을 하시면 됩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이런툴에서 매뉴얼을 드리니 그대로 설정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어떠한 장비가 필요한지 궁금하시다면

    실시간 라이브스트리밍 방송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장비는 정말 기본적인 것만 말씀드리면, 노트북, 웹캠 이 두 가지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사실 노트북만 있어도 기본적으로 노트북 윗부분에 내장된 웹캠이 있으니 가능하기는 한데.. 그래도 별도의 웹캠이 있으면 더 좋습니다. 노트북에 웹캠을 usb로 연결하고 칠판이 화면에 잘 나오도록 화면각도를 잘 맞추신 다음에 라이브스트리밍으로 방송을 하시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방법

    이런툴에서 라이브강의를 구성하고 기존에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라이브강의를 들을 수 있게 회원으로 입력한 뒤 권한 조정해줍니다. 이 학생들은 새로 구성된 이런툴 동영상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실시간 라이브 방송으로 강의를 듣게 됩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채팅으로 질문을 할 수도 있겠네요.

    실시간 라이브스트리밍 강의는 미리 홈페이지에 일정이 공지되며, 아니면 학생들에게 SMS로 알림문자를 줄 수도 있습니다. 수업은 칠판 앞에 노트북과 웹캠을 설치한 뒤 칠판과 화면 위치, 볼륨, 조명 등을 조정한 뒤 라이브 수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수업 중에 노트북 화면으로 보이는 학생들의 실시간 질문 등도 보면서 강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업이 끝나고 라이브스트리밍을 OFF하면 실시간 라이브 진행한 수업이 자동으로 동영상으로 저장되어 회원에 한해서 다시 보기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동영상 수업 장비를 갖추고 계신 분은 그것을 이용하면 되고, 장비라고 할만한 것이 없으신 분은 인터넷에서 '라이브스트리밍 장비'로 검색하면 많은 정보가 나옵니다. 장비가 없어도 되지만 적절한 장비를 원하시면 이렇게 구입하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난국타개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난국을 타개해나가기 위해서 모든 사람들이 모든 영역에서 애쓰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로 생명의 위협을 당하는 가운데 자영업자를 비롯한 많은 사업체는 위기에 처했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위기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지 난감하신 학원사업자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